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ugmented Reality in Fire Fighting (증강현실을 활용한 화재 진압)

Safety | 2011. 8. 25. 06:43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보급이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응용 분야들이 많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증강현실은 쉽게 말해 현재 상황에 가상의 정보를 증강시켜 새로운 정보 및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증강현실은 처음에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비주얼이나 트레이닝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2000년 이후에는 교육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연구 개발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 활성화된 2009년 이후부터는 차츰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로 확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증강현실의 확대 분위기가 트레이닝 분야 또는 실제 직업과 관련된 분야까지 확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방관 아저씨들의 화재 진압에 증강현실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미래의 화재 진압'이라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일리노이주에 있는 Tanagram 이라는 회사에서 현재 연구 개발 중이며, 완료되면 미국 일리노이주의 소방 화재 진압에 실제로 활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The future of firefighting with heads-up display using Augmented Reality)

arfire.jpg

이러한 증강현실이 실제 화재 진압 현장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주요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Glove Interface, Header Mask, Control and Filter Unit

위와 같은 AR 장비들이 구현이 되면 Header Mask에는 화재 현장으로의 경로, 주변 온도, 산소 잔량 여부, 동료들의 위치 등의 화재 진압에 기본적인 정보가 제공이 되며, 왼손 장갑에 구현되는 인터페이스에는 각 손가락별로 별도의 정보들이 추가로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컨트롤 유닛은 Fire Fighter의 허리 벨트에 있는 Control and Filter Unit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래에 링크된 동영상을 보시면 Augmented Reality FireFighting에 대한 개념이 더욱 확실히 와 닿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앞으로의 증강현실은 지금 설명한 Augmented Reality FireFighting을 기폭제로 해서 더욱 많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현재 존재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산업안전보건 가상 체험관도 이러한 증강현실의 개념을 도입하여 충분히 업그레이드 발전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youtube=http://www.youtube.com/watch?v=glVN3rxd8H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