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대학교 실험실 작업 안전의식 고취 절실

카테고리 없음 | 2013. 8. 18. 22:15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대학교 대학원 실험실 작업 안전사고가 그간 안전보건 점검 등의 사각지대였음을 여실히 드러내듯 최근 심심치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안전보건공단과 각 대학 담당부처별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미량 취급한다는 또는 해당 유해 위험물질에 대한 전문가라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 등으로 그간 안전 점검 및 컨설팅 등이 소홀히 됐었던 것 같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최근 발생한 실험실 안전사고 사례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재해예방대책 등의 안전 매뉴얼을 공유하면서 선진국 등의 대학교 실험실 안전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실험실 안전사고 사례 1> 
서울 소재 S 대학교 실험실에서 2013년도 7월 19일 오후 5시15분쯤 황산이 폭발해 7명이 부상당했다. H씨(26·여·베트남인) 등 6명은 2도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나뉘어 후송됐다. 서모씨(23)는 3도 화상을 입었다.
해당 대학교에서는 지난 5월 29일에도 유독가스의 일종인 브롬화수소가스가 유출돼 학생과 교직원이 긴급 대피한 적이 있다. 당시 관할 소방서 제독팀을 포함한 30여명의 대원이 출동해 현장을 폐쇄했다.
사고 원인으로는 전임연구원 양모씨(36·중국인) 관리하에 실험이 이뤄지던 중 황산 0.5리터 가량이 유출된 것으로 드러나 대학교 관리당국의 사전 관리 소홀 등의 인재인 것으로 밝혀졌다. 
 
<실험실 안전사고 사례 2> 
부산 소재 대학교에서 2013년 8월 6일 오전 10시30분께 공과대학의 한 실험실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실험기기를 설치하던 납품업체 직원 유모(39)씨가 숨졌다. 이날 사고는 실험을 위한 고압력 장비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기기에 주입하던 중 발생한 것으로 실험기기를 설치하고 이를 시운전하려던 연구원이 갑작스러운 폭발로 머리를 기계 파편에 맞고 쓰러져 사망한 사고이다.


이러한 안타까운 인재(인적 오류)에 의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실험실 작업 안전에 대한 매뉴얼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실험실 안전 목적
 
실험실은 공정 특성상 다수의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고 있으며, 이들 화학물질은 언제든지 화재, 폭발, 중독 등의 중대재해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위험물질이 대부분이다.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각종 실험기구뿐만 아니라 각종 장비 등에 대한 이용 및 관리 면에 있어서도 항상 안전에 대해서 생각하고 숙지하고 있어야 우리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2. 실험실 안전조치 및 안전장치
 
가. 실험실 기본 안전조치 사항
(1) 실험실로부터 대피할 수 있는 비상구가 최소한 2군데 이상 열려 있어야 한다.
(2) 실험 테이블 위에 나와 있는 유기용매는 최소량으로 하고, 통로 바닥에 유기용매가 든 유리를 두지 않도록 한다.
(3) 모든 Gas Tank에 대해서는 내용물에 대해 물질명 표기가 되어 있어야 하며, 넘어지지 않도록 전도방지 조치를 실시한다.
(4) 기계의 오동작이나 환기불량, 전기, 수도 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하여 실험실을 떠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한다.
(5) 싱크대 앞바닥은 물이 떨어지더라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적절한 매트를 설치한다.
(6) 선반이나 테이블 위의 시약이 넘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안전장치를 한다.
(7) 전기안전수칙을 지켜 누전사고에 대비한다.
(8) 실험실은 항상 정리 정돈 된 상태로 유지하며, 주기적으로 실험실 점검, 정리한다.
 
나. 실험실 안전장치 점검 사항
(1) 화학물질Fume Hood(국소배기장치), 환기휀
  - 작업전 국소배기장치, 환기휀 가동 확인
  - 후드, 덕트 청소작업은 호흡용 보호구 및 보호의 등 안전보호구 착용
  - 주기적으로 환기장치 청소작업 실시하여 쾌적한 작업환경 유지 관리
 
(2) 화학물질 저장 Cabinet
  - 약품명과 시약의 유독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외부에 보관하는 약품수를 최소화한다.
  - 유리 상자에 저장된 것은 가능한 선반의 아래쪽에 보관하여 낙하재해 예방, 관리한다.
  - 가연성 액체용Cabinet, 산 또는 부식물용 Cabinet, 등으로 분류하여 보관한다.
 
(3) 냉장고
  - 실험실용 전용 냉장고 설치 및 보관 기간은 가능한 짧게 하도록 한다.
  - 냉장고 보관용기는 완전 밀폐되거나 뚜껑이 덮여 있어야 한다.
 
(4) 세안장치
  - 실험실의 모든 장소에서 15m 이내 또는 15~30 초 이내에 도달 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한다.
 
(5) 소방안전 설비
  - 경보장치, 담요, 소화기, 모래 등을 비치하고 관리한다.
 
3. 화공 약품의 취급시 안전 조치
 
가. 화공약품의 운반
(1) 운반용 바스켓이나 운반 용기에 놓고 운반하도록 한다.
(2) 가연성 액체는 증기를 발산하지 않는 내압성 보관용기로 운반하고 점화원은 제거하도록 한다.
(3) 운반 작업시 용기 밀폐 후 운반 작업을 실시하도록 한다.
 
나. 화공약품의 저장
(1) 약품별 특성에 따라 저장장소에 설치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2) 약품 이름. 소유자, 구입날짜, 위험성, 응급절차 등의 라벨 및 경고 표지를 부착하도록 한다.
(3) 직사광선을 피하고 다른 물질과 섞이지 않도록 하며 화기, 열원으로 부터 격리시킨다.
(4) 독극물은 약품 선반에 시건장치를 설치보관하도록 한다.
 
4. 폐수 및 폐기물의 처리
 
가. 수집 운반상의 일반적 주의 사항
(1) 폐기물은 종류별로 구분하여 수거하고 하수구나 싱크대에 버려서는 안된다.
(2) 보관 장소에는 금연, 화기취급엄금, 폐기물 보관수칙을 부착한다.
(3) 폐기물이 유출되지 않도록 2중 밀폐를 실시하도록 한다.
(4) 운반 시에는 전도방지 장치가 부착된 CART나 수레를 이용하도록 한다.
(5)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폐기물은 별도 수집하며 정해진 처리규정에 따라 누설되지 않도록 엄중히 처리한다.
 
나. 폐수 처리시 유의 사항
(1) 탱크 자체의 변형 우려가 있으므로 시약원액을 집수조에 버리지 않는다.
(2) 폐수 보관 용기를 일반 용기와 구별이 되도록 도색 등의 조치를 한다.
(3) 폭발성 및 인화성이 있는 시약류를 집수조에 투여해서는 안된다.(화재발생 위험)
(4) 시약을 취급한 기구나 용기 등을 세척한 세척수도 분리 수거한다.
(5) 폐수 집수조는 시건 장치가 되어 있으며, key는 별도 보관하도록 한다.
 
5. 실험실 전기안전수칙
 
(1) 전기스위치 부근에 인화성, 가연성, 용매를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2) 배선의 용량을 초과하는 전기기구 사용을 금지한다.
(3) 습기나 물기 있는 곳은 접지를 실시하도록 한다.
(4) 노후 된 전기 설비는 반드시 개·보수하도록 한다.
(5) 배선, 코드 규격의 부하에 적합성 여부, 피복의 손상여부와 이동전선의 정리, 정돈을 실시한다.
(6) 콘센트 플러그의 손상, 과열 및 변색 여부, 고정 및 접속 상태 점검 한다.
(7) 전열장치의 변형, 부식, 과열상태를 점검한다.
 
6. 실험실 작업 안전수칙
 
(1) 실험실에서는 금연, 정숙, 청결, 정리정돈을 유지한다. 
(2) 실험실에는 실험·실습의 목적에 관계없는 물품의 반입을 금지한다.
(3) 실험실에서는 난방용으로 전열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4) 실험실에 혼자 남아서 실험하지 않는다.
(5) 실험시 적절한 복장(가운, 발이 노출 되지 않는 신발 등)과 안전장비(보안경, 보안면, 안전장갑 등)를 반드시 착용한다.(긴머리, 긴옷, 반짝이는 보석 금지)
(6) 작업자는 실험·실습 중에 자리를 이탈해서는 안되며, 부득이 이탈 할 경우에는 실험책임자 또는 관리감독자의 허락을 받아 안전수칙을 숙지시킨 대리인을 두어야 한다.
(7) 소화기, 화재 진압용 담요, 비상벨, 비상 샤워기 및 눈 세척기, 완강기, 인명구조장비의 위치와 사용법을 숙지한다.
(8) 실험·실습에 필요한 기기, 시약, 위험물 등은 사용 전·후에 항상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9) 실험실 최종 퇴실자는 전기기구의 전원차단, 인화성물질 격리, 위험물의 안전보관상태, 정리정돈, 잠금장치 등을 확인해야 한다. 
 
포스팅을 마치면서 실험실 작업 안전 관련 해외 대학교 우수 사례에 대한 동영상과 실험실 작업 안전 매뉴얼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실험실 작업 안전 동영상 

 
2. 실험실 작업 안전 매뉴얼 및 사고사례 
실험실 작업 안전 매뉴얼 및 사고사례 다운로드 : http://www.slideshare.net/iglassbox/ss-25329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