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OS X 텍스트 선택 및 편집 팁 (Word, Pages, 텍스트 편집기)

Creativity | 2011. 8. 5. 09:49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Mac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워드 (MS Word)나 텍스트 편집기 (Text Edit)에서 텍스트 선택 및 편집 등의 작업을 할 경우에는 클릭해서 드래그하는 정도로 텍스트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텍스트 선택 및 편집 관련 유용한 몇 가지 팁만 알고 있다면 문서 작업시에 보다 편리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Mac OS X에서 텍스트 선택 및 편집 관련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microsoft-word-for-mac.jpg

Tip 1. 쉬운 텍스트 선택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

Double + Click: 한 단어 선택
Triple + Click: 한 단락 선택
Shift + Click: 선택 영역의 끝으로 지정하고자 하는 부분에 커서를 위치한 다음 (끝 설정) 선택 영역의 시작 지점에서 Shift + Click을 하게 되면 지정된 부분만 블록으로 설정이 됩니다.
Command + Click: 마침표로 구분된 한 문장 선택
Command + Click 후 Shift + Click: 먼저 한 문장을 선택한 후 Shift + Click를 통해 이어지는 문장을 지속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선택의 경우 Pages에서는 동작하지 않음)

Tip 2. 쉬운 텍스트 선택 (키보드)

Option + Arrows (Left and Right): 단어간 이동 (글자간 이동은 방향키 (Arrows) 활용)
Shift + Option + Arrows (Left and Right): 단어간 이동하면서 선택 영역 (블록)으로 지정
Command + Arrows (모든 방향): 문서 내에서 상하좌우의 끝에서 끝으로 이동
Shift + Command + Arrows (모든 방향): 문서 내에서 상하좌우의 끝에서 끝으로 이동하면서 선택 영역 (블록)으로 지정

Tip 3. 필요한 단어들만 선택 (중요한 단어 볼드체 지정에 유용)

Command + Double Click: 필요한 단어만을 선택 영역 (블록)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다수의 단어를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Double Click으로 지정할 수 있음 (지정 후에는 볼드체 지정, 이탤릭체 변경 등의 공동 작업 수행 가능)
noncontiguous-248418.jpg

 

Tip 4. 테이블 셀 안의 텍스트 선택

Word나 Pages에서 테이블 셀 안의 텍스트를 선택하게 되면 공통적으로 모든 텍스트가 선정되게 됩니다. (참 불편하죠. 한글은 안그러는데.)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없애고 테이블은 그대로 유지한 채 텍스트만 바꾸려고 할 경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테이블 전체가 선택이 되면 Commang+B 키를 눌러 볼드체를 만들고 이때, 바로 Delete 키를 눌러서 테이블 안의 텍스트만 모두 지워지게 만듭니다. 그런 다음에 텍스트만 사라지고 남은 테이블 안에 텍스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Tip 5. 세로 방향으로 선택 영역 (블록) 지정 (Option + drag)

워드나 텍스트 편집기에서 선택 영역 (블록)을 지정하게 되면 보통 가로 방향으로 지정이 됩니다. 그런데 가끔 테이블 등에서 새로 방향으로 선택 영역 (블록)을 지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번거롭게 하나씩 수작업을 감수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로방향 선택 영역 (블록) 지정 단축키가 있습니다. 바로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 됩니다. 정말 아주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optiondragformat-248422.jpg

이상으로 텍스트 선택 및 편집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 알아 두셨다가 Word 또는 텍스트 편집기 등의 작업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