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13/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태풍 등 강풍대비 안전행동 요령

카테고리 없음 | 2013. 8. 6. 23:14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태풍 등 강풍이 불 때는 신문지나 테이프를 창문에 X자로 붙이는 것보다 창틀 등 가장자리에 붙이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실험결과 강풍에 의한 유리창 파손은 창틀과 유리 사이가 벌어져 발생하는 것으로 유리 보다는 새시(sash)의 성능에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큰 태풍과 맞먹는 위력인 풍속 50m/s 강풍기를 이용해 유리창 파손 실험 등을 실시했다. 이번 실험은 유리창 파손 실험을 통해 기존 파손 예방법(젖은 산문지 또는 테이프 부착)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강풍에 의한 유리창 파손 원인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강풍에 의한 유리창 파손은 창틀과 유리창 사이에 발생한 이격으로 유리창이 흔들려 발생하는 것으로 유리 자체 보다는 새시에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젖은 신문지의 경우, 마르지 않도록 계속 물 등을 뿌려줘야 하고 테이프를 x자 형태로 붙이는 것도 큰 효과는 없었다. 

특히 유리창 새시 자체의 강도가 약하거나 창틀과 유리창 사이에 이격이 있는 경우에는 기존 예방법에 의한 파손 예방 효과는 거의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예방은 비규격 • 노후 창호는 즉시 교체하거나 창틀과 새시를 단단하게 고정시켜 이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유리창이 깨지면서 생긴 파편에 의해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리창에 안전필름을 부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풍 강풍 대비 안전행동 요령 주요 내용>

o 문과 창문을 잘 닫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안전을 위해 집 안에 머무릅니다.
o 노후화된 창호는 강풍으로 휘어지거나 파손될 위험이 있으니 사전에 교체하거나 창문을 창틀에 단단하게 고정시켜 이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강해야 합니다.
o 테이프를 붙일 때에는 유리와 새시가 일체화 되도록 부착하여 유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o 창문 새시와 유리 사이의 채움재가 손상되거나 벌어져 있으면 유리창 파손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틈새가 없도록 보강해 주어야 합니다.
o 유리창 파손시 비산물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창문에 비산방지용 안전필름을 불입니다.

 

:

간단 명료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강력합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지체시키는 길고, 지루하며, 빙빙 돌려 말하는 이메일이 필요 없습니다. Skitch를 사용하면 PDF로 업무를 처리할 때 더 빠르고, 친근하게, 즉시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여러분이 작성한 피드백을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혁신적인 요약을 제공합니다. 자, 그럼 새로운 PDF기능과 더불어 몇 가지 새로운 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DF 주석 달기

새로운 PDF 기능은 아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 혹은 그 이상의 페이지로 구성된 PDF 파일을 Skitch에 드래그해서 옮겨주세요. 그리고 도형, 화살표, 글자를 활용해서 주석을 달아보세요. 변경이 필요한 부분을 표시하고, 하이라이터를 사용해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글을 작성해, 받는 이들에게 다음 단계에 대한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앱의 가장자리 부분에 위치한 새로운 ‘서랍’을 사용해, PDF의 특정 부분 혹은 주석이 달린 부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이 완성되면, 문서를 다시 공유해보세요. 자, 바로 이 순간에 진짜 마술이 시작됩니다.

Skitch 요약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여러분의 생각을 모두 다 이해했다는 것을 확인할 때 정말 뿌듯하지 않나요? 주석이 달린 여러 페이지의 PDF를 공유할 때, Skitch는 문서 앞 부분에 PDF 이곳 저곳에 있는 피드백들을 모아 요약하는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합니다. 각각의 부분을 클릭하면 주석이 달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요약 페이지를 통해 받는 사람은 모든 피드백을 한눈에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첫 페이지만으로도 피드백에 따라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 있어봤다면 글을 읽은 사람이 어떤 생각을 했는지, 어떤 부분을 변경했으면 하는지 아는 것이 참 유용하다는 것을 이해하실 겁니다. 그 것이 바로 Skitch 요약페이지를 개발한 두 번째 이유입니다. 주석이 달린 PDF를 다른 사람한테 보내거나, 공개 링크를 생성할 때 독자는 문서 속 주석의 양과 종류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 공유하기

요약 페이지는 정말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버튼을 눌러 이메일로 PDF를 공유할 때 요약 페이지를 포함하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Mac용 Skitch에서 ‘내보내기’ 또는 드래그 미 바에 있는 ‘PDF와 요약’을 선택하고 바탕화면이나 다른 앱에 바로 드래그해서 요약 페이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PDF 자료에 대한 풍성하고 자세한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는 정말 쉬운 방법이랍니다.

스탬프 기능으로 보다 빠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탬프는 눈에 잘 띄는 간단한 도형으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아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kitch의 새로운 주석 도구입니다. 좋거나, 싫거나 아니면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을 스탬프를 이용해 빠르게 표시해보세요. 마음에 쏙 들 땐 하트 모양의 스탬프를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각각의 스탬프를 위치한 뒤, 화살표와 텍스트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더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스탬프에 화살표를 추가하려면 (+) 표시를 클릭하거나 탭 해 보세요. 포인터가 표시되면 파란 점을 움직여 스탬프 주변 원하는 곳에 포인터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콘 ‘a’ 를 클릭하면 라벨을 손쉽게 스탬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스탬프에는 기본 텍스트가 설정되어 있으며, 변경하고 싶으면 바로 텍스트를 타이핑하면 됩니다. (단, 문자 수에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툰] 낙뢰 번개 벼락의 위험성

Creativity | 2013. 8. 6. 21:31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낙뢰로 인한 재해

 
낙뢰란?

낙뢰란 양(+)전하나 음(-)전하가 분리 축적된 뇌운과 뇌운사이, 뇌운과 대지사이에 절연이 파괴되어 일어나는 정전기에 의한 방전현상을 말한다. 
낙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첫째, 주로 공기밀도가 큰 한기가 공기밀도가 작은 난기를 급격히 파고들 때 발생한다. 
둘째로는 여름철 햇볕이 내리쬐는 오후에 국지적으로 지면에 접한 대기가 가열되어 빠른 속도로 상승하면서 뇌우가 발달할 때 발생한다.

1.JPG


낙뢰 번개 벼락 이것만은 꼭!

● 평지나 산 위에서 번개를 만났을 때는 몸을 가능한 낮게 하고 안전한 건물 등으로 피한다.
●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하다.
● 전화 통화를 하고 있거나 샤워기로 목욕을 하면 번개를 유도할 수도 있다.
● 건물에 번개가 치면 상수도관이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피뢰설비를 정상상태로 유지·관리한다.



주요 재해사례

● 인명사고(감전 등)
 

2.JPG


● 화재·폭발 사고
 

3.JPG


● 구조물이나 전기설비 파손
 

4.JPG



안전한 작업방법

인명안전대책 

5.JPG

 
● 평지나 산 위에서 번개를 만났을 때는 몸을 가능한 낮게 하고 안전한 건물 등으로 피한다.
● 나무 밑은 벼락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피해야 한다.
● 낚싯대나 골프채 같은 전기가 통하는 뾰족한 물건은 버리고 이로부터 멀리 피한다.
● 자동차에 타고 있을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이 안전하다. 차에 번개가 치면 전류는 도체인 차 표면을 따라 흘러 타이어를 통해 지면에 접지된다.
● 건물에 번개가 치면 상수도관이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번개가 칠 때 전화 통화를 하고 있거나 샤워기로 목욕을 하면 번개를 유도할 수도 있다.

물적손실에 따른 안전대책

6.JPG

 
● 낙뢰로 인한 물적 피해는 직격뢰에 의한 건축물이나 설비의 손상, 화재로 이어지는 피해 등을 들 수 있고, 간접뢰 즉 전력선을 타고 건물에 침입하는 이른바 써지에 의한 전자장비 등의 소손과 오작동이 있다.
 
● 낙뢰로부터 물적인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 피뢰침 설비
- 접지
- 본딩과 써지보호기(SPD)
- 차폐

피뢰설비의 조건
 

7.JPG

 
● 피뢰설비의 조건
 
- 보호대상물에 접근한 뇌격은 반드시 피뢰설비로 막아야 한다.
- 피뢰설비에 뇌격전류가 흘렀을 때 피뢰설비와 보호대상물 사이에 불꽃 플래시 오버를 발생시키지 않아야 한다.
- 피뢰설비로의 낙뢰시에 그 접지점 근방에 있는 사람 및 동물에 장애를 미치지 않아야 한다.
- 낙뢰시 건축물 안의 전위를 균등화한다.(건축물 안의 각 점의 전위차를 없앨 것)
- 건축물 안의 전자, 통신용 전기회로 및 기기를 낙뢰에 기인하는 2차 재해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 자료 출처 : 소방방재청



낙뢰로 인한 재해사례 카툰

8.JPG

9.JPG

10.JPG

11.JPG

12.JPG

13.JPG

14.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