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한컴 오피스 2010 베타 테스터 사용기 4(넥셀)

Life & more/읽을거리 | 2009. 10. 17. 00:37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넥셀의 첫인상

넥셀을 처음 실행시켰을 때 느낌은 화사함, 시원함, 편리함, 사용해 보고 싶음이었다.

한컴 오피스 전체적으로 레이아웃이 아주 시원한 느낌인데 넥셀도 마찬가지였다.

 

일단 엑셀 문서 하나를 넥셀에서 열어 봤다. 그런데 호환상의 오류인가? 엑셀에서 잘 열렸던 문서가 그림이 안보이고

도형 등이 깨지면서 잘 안열린다. 일단 버그인걸로 생각을 하고 캡쳐해 뒀다.엑셀과_넥셀의_호환오류.JPG

 

넥셀 편집 메뉴

일단 편집 메뉴부터 살펴보기로 했다.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들이 눈에 들어온다.

모양, 서식 복사 기능과, 자릿수 늘임과 줄임, 셀 삽입과 삭제도 훨씬 수월하게 바뀌었다.

한 가지 편리한 기능은 엑셀 작업을 하면서도 한글과 슬라이드 2010을 열어서 동시에 연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넥셀연계작업지원.JPG

 

함수 기능 또한 많이 개선된 것 같다. 일단 기존에서는 함수 선택을 상하로 돼 있어서 약간은 불편했는데

이번 넥셀 2010에서는 좌우로 배치가 되어 있어서 보는데 눈에 피로가 적어진 것 같다. 보기가 훨씬 편했다.

함수기능개선.JPG

 

차트 그리기 기능도 많이 좋아진 것 같다. 그런데 총 4단계 중 2단계에서 차트 종류를 선택하려 하는데

화면의 색상의 조화가 너무 부자연스럽고 넥셀 2010의 색상 테마와 잘 맞지 않은 것 같다.

파랑계열이 주를 이뤘다면 2단계 차트 종류는 노랑과 연두계열이라 좀 어색했다.

이 부분에서 색상이 좀 수정되었으면 한다.

차트기능개선.JPG

 

넥셀 보기 메뉴

보기 메뉴에서도 많은 부분이 개선된 것 같다. 일단 시원한 아이콘들이 눈에 재미와 흥미를 준다.

쪽 보기 기능에서는 한 쪽으로 볼건지 다양한 쪽으로 나눠서 볼건지를 선택할 수 있어 작업이 훨씬 수월할 것 같다.

용지 크기, 쪽 나누리, 인쇄 영역, 머리말, 꼬리말, 인쇄 제목 등의 작업이 기존 버전보다 훨씬 잘 돼 있어서

작업이 아주 용이했다. 실제 작업을 해 보니 편리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보기와쪽설정.JPG 

 

용지 배율 조정과 화면 나누기 및 틀 고정 등이 아주 수월하게 배치가 돼 있어서 작업하기에 좋았다.

창 전환 부분에서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기존엔 가로와 세로로 창을 전환하는 기능만 있었는데 넥셀 2010에서는 창을 겹쳐서 볼 수 있는 기능과

창을 모두 아이콘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작업에 재미를 더욱 부가해 주는 것 같았다.

용지배율창화면.JPG

 

넥셀 입력 메뉴

넥셀 2010의 입력 메뉴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차트, 개체, 참조, 입력 도우미가 그것들이다.

차트 부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레이아웃이 아주 세련된 느낌이다.

앞에서 언급한 색상의 부조화가 이 부분에서는 해결이 된 것 같은데 아직도 색상 면에서 부족함이 있는 것 같다.

편집의 차트 그리기에서 색상이 노랑과 연두였다면 입력의 차트는 파랑, 연두, 보라색으로 구성되어 있어

편집의 차트 보다는 괜찮으나 색상 부문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필요한 것 같다.

차트색상.JPG

 

 

개체에서는 워드숍과 카메라 기능이 돋보였고 참조에서는 기존 하이퍼링크의 기능에다 이메일 기능이 추가되어

하이퍼링크에 이메일을 링크할 수 있는 기능이 개선되었다.

또한 수식 및 숫자 등 입력시 필요한 단위변환 아이콘이 있어 수식 작업시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카메라_링크_단위변환.JPG

 

서식 메뉴에서는 글자의 자간 또는 장평을 조절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어서 워드작업이 수월해 질 것 같다.

입력된 텍스트에 대해서는 줄바꿈, 셀에 맞춤, 병합 등이 쉬워져서 작업의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 같다.

행 높이와 열 너비도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는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어 작업에 편리함을 더해 준다.

글자맞춤행열.JPG

 

수식 메뉴에서는 작업을 위해 입력된 수식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작업을 가능케하여 작업의 능률을 올릴 수 있을 것 같고

계산 방식에서도 자동계산과 수동계산으로 구분하여 사용자의 선택권을 존중해 주는 센스까지 엿보였다.

수식분석및계산.JPG

 

이렇게 많이 개선된 넥셀이 세부적인 부분만 좀 더 개선이 된다면 M사에게는 우리 한컴 오피스가 충분한 경쟁자로 느껴져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한컴 오피스 2010 베타 테스터 사용기 네번째를 마칠까 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