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영상분석 기반의 사업장 안전관리

Safety | 2014. 7. 17. 07:48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요즘 우리는 하루 평균 100회 이상 CCTV에 노출된다고 한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주변 곳곳에 들어와 있는 CCTV는 폐쇄회로망에 영상카메라를 연결한 시스템으로서, 범죄예방·시설안전·화재예방 등의 목적으로 실시간으로 현장을 감시하거나 저장된 영상정보를 사후 분석이나 검증에 활용하기도 한다.

특히, 제조현장에서도 시설보안 목적의 침입탐지, 안전환경 측면의 시설 및 작업자 감시, 생산공정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현장에서 촬영된 영상정보는 관제실로 전송되어 사람이 여러 영상화면을 보면서 이상상황을 감시하게 되는데, 보통 한 사람이 여러 대의 화면을 20분 이상 보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특이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것을 알아 차릴 수 있는 확률이 5% 미만으로 줄어들게 되어 실시간 영상감시의 의미가 없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영상분석이다. 영상분석기술의 구현 방식은 카메라에 자동인식 로직을 내장하여 특정 패턴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관제실로 경고신호를 보내 주는 방식과 별도의 분석서버에서 현장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분석로직을 적용하여 실시간 감지나 사후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침입탐지·이상상황 감시 등의 단순 상황감시 목적으로는 카메라내장형 영상분석 방식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미리 정의된 감지 기능 밖에 수행할 수 없고 오탐지 가능성이 높아서 제조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감지할 수 있게 확장할 수 있는 분석서버 기반 솔루션이 효과적이다. 


 최근 제조 사업장내 안전사고가 빈발함에 따라 설비 및 작업자에 대한 안전관리 요구사항이 늘어나고, 이상 상황을 조기에 감지하여 신속히 상황을 전파할 수 있는 자동감지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은데, 감지기나 계측장비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영상분석시스템이 효과적인 감지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다.

 실제 구축된 사례를 보면, 유해물질 취급장소에서 작업자의 보호구 착용 여부, 이상행동 (쓰러짐/달리기 등), 안전작업절차의 준수 여부에 대한 자동감지기능이 구현된 영상시스템이나, 공항이나 대형 시설물에서 안면인식기반의 출입관리시스템, 화학공장 내 여러 장소에서 수행되는 위험 작업/공사를 모니터링하는 이동형 영상시스템 등이 있다.

 더 나아가서 안전환경 감지데이터와 영상정보를 통합 분석한다면 안전사고 징후를 사전에 예측하여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