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13/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필자는 8월 29일(목)에 '서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한 하지정맥류 예방법’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올렸는데 포스팅 후 하루 지잔 8월 30일(금) TV 뉴스에서도 서서 일하는 근로자들과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건강에의 위험성에 대해서 보도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뉴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면서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일하는 것이 근로자들의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모두 앉아서 일하는 전화 상담 센터. 사무실 한편에 서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눈에 띕니다. 이러한 이유로 외국에서는 런닝머신을 개조해 걸으면서 자판을 두드리고 전화도 할 수 있는 책상까지 등장했습니다. 이유는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서서 일하는 또는 앉아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자신들 일과의 60~70%인 5시간 30분을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일한다고 합니다. 쉬는 시간이라고는 2차례 식사 시간을 빼고 움직인 시간은 불과 30분에 불과한다고 합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일반적으로 서서 일하는 근로자들보다 심장을 둘러싼 막에 끼어 있는 지방이 2배 이상 더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최근 미국의 한 연구팀은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심장 주변에 지방이 쌓여 심장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런 이유로,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은 심장병 위험이 2.5배,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은 1.9배 더 높고, 근육 활동 감소로 당뇨 위험도 2배 이상 치솟는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같은 시간을 앉아있더라도 연속적으로 앉아 있는 것이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더 안 좋습니다고 강조하면서 하루 한차례 따로 시간을 내 운동을 한다 해도 오래 앉아서 생기는 위험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 8시간 이상 앉아 있는 건 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고 계속 서서 일하면 건강에 좋으냐 하면 그것 또한 아닙니다. 오랫동안 서서 일하면 무릎과 허리 통증을 유발해서 이 또한 건강을 해칠 수밖에 없습니다. 
 
평일 오후 한산한 백화점. 손님은 별로 없지만, 앉아있는 직원들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손님이 어디에서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손님이 없는 조금은 한가한 시간이라도 해도 마냥 앉아서 기다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더욱 심한 건 의자가 아예 없는 곳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하루 최대 10시간을 서서 일합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근육이 경직되고, 육체적인 피로도가 30% 이상 증가합니다. 또 발목과 무릎, 허리 등의 통증과 함께 하지정맥류, 다리의 근육경련이나 부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상자를 하나 놓고 오래 서 있더라도 한 다리를 올려놓고 한 다리를 올려놓고 번갈아서 다리를 올려주면서 다리 운동을 해 주면 수동적으로 혈액이 위로 올라갈 뿐만 아니라 또한 허리통증도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오래 서서 일한 피로의 회복은 길게 쉬는 것보다 한 시간에 10분 정도씩 짧은 휴식을 자주 갖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서서 일하든 앉아서 일하든 장시간 지속되면 건강에 문제가 되는 만큼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칭 등의 정기적인 운동을 위한 사업장 환경의 개선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

벌초시 예초기 작업 벌과 뱀에 대한 안전수칙

카테고리 없음 | 2013. 8. 30. 23:56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추석(한가위)을 앞두고 벌초가 한창이다. 오랜만에 모인 가족, 친지들과 함께 작업하다 보면 즐거운 기분에 자칫 벌초시 안전사고 예방에 소홀해지기 쉽다. 특히 예초기(예불기) 작업은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리는 사고도 벌초나 성묘 때마다 자주 일어난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안전사고 예방. 이번 주말에 벌초를 하러 나선다면 다시 한번 예초기, 뱀에 물렸을 때, 벌에 쏘였을 때에 대한 안전수칙을 숙지한 상태에서 최대한 안전하게 작업을 해야 한다.

 

 

 

<예초기 작업,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09년 1월~2012년 7월 접수된 ‘예초기 안전사고’ 416건을 분석한 결과, 작업 중 튄 돌이나 흙으로 인한 안구 및 시력손상이 166건(39.9%)으로 가장 많았고 예초기 칼날에 베이거나 찔림으로 인한 상해가 153건(36.8%)으로 뒤를 이었다. 위 두가지 사고 형태가 예초기 사고의 77%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예초기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안면보호구·보호안경·무릎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한다. 

2. 긴 소매의 윗도리와 긴 바지 등의 작업복을 입는다. 

3. 장갑과 작업신발(안전화) 등도 필수다. 

4. 작업 중에는 칼날이 돌이나 비석 등에 부딪히지 않게 한다.

5. 경사가 심한 비탈면이나 굵은 나무 옆, 돌이 많은 지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6. 이동을 할 때는 엔진을 정지한다.

7. 작업하는 주위 반경 15m 이내에는 사람이 접근하지 않는다. 

8. 칼날에 풀이 감기면 반드시 엔진을 끄고 제거한 후 사용한다. 

9. 예초기에 손가락 등이 절단되었을 때에는 절단된 부위를 생리식염수를 적신 거즈에 싼 후 

    비닐에 밀봉해 깨끗한 수건으로 한번 더 싼 다음 얼음에 넣어 병원으로 운반한다.





<벌에 쏘였을 때는 플라스틱 카드 등으로 밀어서 제거>


벌에 쏘였을 경우 벌침이 쏘인 부위에 남아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플라스틱 카드와 같은 것으로 제거하고 얼음을 대준다.  벌침이 피부에 남아 있으면 손톱으로 눌러 짜지 말고 카드나 칼 등으로 밀어서 빠지게 한다.  쏘인 부위가 아프고 부어 오르므로 찬물(얼음) 찜질을 하면 통증과 부기를 줄여준다. 스테로이드 연고 또는 항히스타민제를 상처 부위에 발라준다.

 

 

 

그러나 심한 두드러기가 돋거나 입술, 눈 주변이 붓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찰 경우 가능하면 빨리 병원에 가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 알레르기 과민 체질인 사람은 비상약을 주입한 후 즉시 가까운 병원으로 간다.

 

벌에 쏘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성묘시 슬리퍼보다 구두나 운동화를 신고 헐렁한 옷을 피하며 잘 맞는 긴 소매 옷을 입는다. 

2. 옷 색깔은 흰색이나 화려한 색보다는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는다. 

3. 향수나 헤어스프레이, 향이 진한 화장품 등을 피한다. 

4. 벌초 작업 때에는 꼭 장갑을 사용한다.

5. 벌이 있으면 놀라서 뛰거나 빨리 움직이면 안 된다, 

6. 벌을 자극하지 않도록 조용히 움직인다. 단 음료수 병이나 캔(병)을 들고 다니지 않는다.


 

 

 

<벌초시 뱀에 대한 안전> 


벌초를 할 때에는 긴 막대기 등으로 풀숲을 헤쳐가며 뱀의 유무를 확인한다. 뱀에 물리면 안전한 장소로 환자를 옮겨 안정시킨다. 독사는 머리가 편편하고 삼각형이며 두개의 독니를 가지고 있어서 물리면 두개의 구멍이 남는다. 독사의 경우 잘못 물리면 치명적일 수 있다. 이때는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씻고 탄력 붕대로 감은 다음 심장보다 높지 않게 고정한다. 얼음을 상처에 직접 대거나 입으로 빨아 주는 행위, 칼로 물린 부위를 째는 것 등은 오히려 환자에게 해롭다.



 


2013년도에도 풍성한 한가위(추석)을 맞이하기 위해 가족, 친지들과 벌초를 할 때에는 위에서 언급한 예초기 작업안전,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와 뱀에 물리지 않는 방법 등을 반드시 숙지하고 안전하게 벌초를 해야 한다.

 

:

[동영상] 사다리 작업시 떨어짐 재해 예방법

카테고리 없음 | 2013. 8. 30. 07:07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오늘 소개해 드릴 안전보건 미디어는 2012년도 한 해에만 총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다리 작업시 떨어짐 (추락) 재해에 대한 내용으로 고소 작업시 사용하는 사다리 작업에 대한 떨어짐 재해예방 동영상입니다.

 

사다리 작업시 떨어짐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3가지 안전 포인트

1. 3점 지지 : 두 발과 한손 또는 두손과 한발 등 3가지 포인트가 사다리와 접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사다리 거치시 상부 끝단을 벽 또는 기대는 곳보다 60cm 이상 끝단이 더 길게 거치해야 합니다.

3. 사다리 작업은 반드시 2인 1조의 작업 형태를 취하고 사다리 하부에는 미끄럼 방지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아래에 있는 OPL(One Page Lesson) 자료는 사업장에서 사다리 작업 또는 고소 작업시 근로자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유하오니 다운로드 받아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사다리 작업안전 콘텐츠 다운로드>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세상의 변화에 순응하며 스마트하게 라이프를 즐기는 8가지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Clean Up. 
나이 들수록 집과 환경을 모두 깨끗이 해야 한다. 분기별로 주변을 정리 정돈하고 자신에게 필요 없는 물건을 과감히 덜어 내야 한다. 귀중품이나 패물은 유산으로 남기기보다는 살아생전에 선물로 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받는 이의 고마움도 배가된다. 

둘째, Dress Up.
항상 용모를 단정히 해 구질구질하다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젊은 시절에는 아무 옷을 입어도 괜찮지만 나이가 들면 비싼 옷을 입어도 좀처럼 태가 나지 않는 법이다. 
 
셋째, Shut Up. 
말하기보다는 듣기를 많이 하라는 주문이다. 장광설과 훈수는 모임의 분위기를 망치고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말 대신 박수를 많이 쳐 주는 것이 환영받는 비결이다. 

 
넷째, Show Up. 
회의나 모임에 부지런히 참석하라. 집에만 칩거하며 대외 활동을 기피하면 정신과 육체가 모두 병든다. 동창회나 향우회, 옛 직장 동료 모임등 익숙한 모임보다는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이색모임이 더 좋다. 
 
다섯째, Cheer Up. 
언제나 밝고 유쾌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지혜롭고 활달한 사람은 주변을 활기차게 만든다. 짧으면서도 곰삭은 지혜의 말에다 독창적인 유머 한 가지를 곁들일수 있으면 더 바랄 것이 없다. 


여섯째, Pay Up. 
돈이든 일이든 자기 몫을 다해야 한다. 지갑은 열수록, 입은 닫을수록 대접을 받는다. 우선 자신이 즐겁고 가족과 아랫 사람들로부터는 존경과 환영을 받게될 것이다. 
 
일곱째, Give Up. 
포기할 것은 과감하게 포기하라. 가장 중요하다. 이제껏 내 뜻대로 되지 않은 세상만사와 부부 자식 문제가 어느 날 갑자기 기적처럼 변모할 리가 없지 않은가. 되지도 않을 일로 속을 끓이느니 차라리 포기하는 것이 심신과 여생을 편안하게 한다.
 
여덟째, Write Up.
마지막으로 하루 한 가지씩 좋은 일을 하고, 하루 10사람을 만나고, 하루 100자를 쓰고, 하루 1000자를 읽으며, 하루 1만 보씩 걷는다면 이보다 더 훌륭한 노년은 없다. 이른바 ‘1, 10, 100, 1000, 10000의 법칙’이다.


:

서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한 하지정맥류 예방법

카테고리 없음 | 2013. 8. 29. 23:13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서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자세 중 하나로 단순히 서 있다는 것 자체가 어떠한 건강상의 위험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서 있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근육은 피로하게 되고 경직됩니다.  이로 인해 허리, 목, 어깨 부위에 뻣뻣함과 통증 등을 느낄 수 있으며 다리/발 부위에는 부종, 하지정맥류 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하지정맥류 예방법’이 온라인에서 화제입니다. 종아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면서 다리건강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下肢)는 다리, 정맥류(靜脈瘤)는 정맥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병이라는 뜻입니다. 

다리 피부의 아래쪽에 있는 정맥이 기형적으로 튀어나오는 병으로 혈관 벽이 약해지면서 피의 역류를 막는 판막이 손상되면 거꾸로 흐른 피가 고여 혈관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처음에는 핏줄이 검게 보이다가 증세가 심해지면 혈관이 살갗으로 불룩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의 발병 원인은 체질적, 유전적인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환경적인 원인으로는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체중 과다, 운동 부족 등도 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병 때문에 2차적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떡(혈전)이 다리의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부정맥을 막아서 정맥에 피가 잘 흐르지 않을 때 발병합니다.
 
우리가 아무런 동작 없이 가만히 서 있더라도 몸을 똑바로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의 몸은 자연스럽게 근육에 힘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근육에 힘을 주게 되면 근육은 긴장하게 되고 긴장된 근육은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피로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요인 등으로 인하여 장시간 서서 일하는 근로자에게는 하지정맥류, 부종, 염증, 요통 등의 건강장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서서 일하는 근로자에 대한 이러한 건강 문제는 판매원, 계산원, 조립라인 종사자, 이ㆍ미용업 종사자 등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서 일하는 작업 및 작업공간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ㆍ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더욱 절실히 필요합니다.
 
 
『서서 일하는 업무』 예시

ㆍ 대형할인마트 등 도·소매업의 판매원/계산원           ㆍ 음식 및 숙박업 종사자
ㆍ 고속도로 휴게소 판매원                                       ㆍ 카지노 딜러
ㆍ 세탁업 및 이ㆍ미용업 종사자                                ㆍ 조립라인 종사자
ㆍ 물류창고 등의 포장작업 종사자                             ㆍ 건설업 종사자
ㆍ 의료기관 종사자                                                  ㆍ 교육업무(학교, 학원 등) 종사자 등
 
<서서 일하는 근로자와 하이힐>

   

굽이 높은 신발(하이힐)을 신고 장시간 서 있게 되면 발뒤꿈치가 들려 몸의 중심이 자연스레 앞으로 쏠려 균형을 잡기 어렵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균형을 잡기 위해 허리를 자연스럽게 뒤로 젖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전신에 무리가 생기며 요통의 원인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은 이완과 수축 운동을 통해 혈액이 심장 쪽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데 하이힐을 신게 되면 발뒤꿈치가 높아져 종아리 근육이 수축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의 이완ㆍ수축 운동능력이 떨어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피로감이 가중되고 종아리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나,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해야 하고 서 있을 때는 발뒷꿈치를 올렸다 내렸다 하며, 앉아있을 때는 다리를 쭉 펴서 발목을 뒤로 젖혀 종아리 근육을 계속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체중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비만은 동맥, 정맥에 부담을 가중시키므로 적당한 걷기, 등산, 조깅으로 비만도 예방하고 종아리 근육도 강화시켜 줘야합니다. 단, 근력운동을 위해 무거운 것을 서서 드는 운동은 하지정맥류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베개 하나 높이로만 들어올려도 다리가 편안합니다. 다리의 정맥 내 압력을 낮추어 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허벅지와 복부에 꽉 쪼이는 옷은 피를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내지 못하므로 정맥류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이나 부츠를 즐겨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평소 다리를 잘 살펴 종아리 건강에 신경써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도 하지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다섯,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어야 할 경우 압박스타킹을 신으면 다리의 정맥피를 보다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내므로 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고 정맥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와 같이 배에 힘을 과도하게 주고 오래 앉아 있는 사람도 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식품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서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한 하지정맥류 예방 스트레칭>



:

영화 속 안전 - 한국형 재난 영화의 원조, <해운대>

카테고리 없음 | 2013. 8. 29. 23:06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자연재해는 여름철 블록버스터 영화의 단골 소재다.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거대한 재해, 그 속에서 자신과 소중한 사람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은 언제나 ‘휴먼 드라마’를 만들어낸다.
재난의 종류도, 시련도 다양하지만 공통점은 주인공이 그 역경을 뚫고 어떻게든 살아남는다는 점이다. <해운대> 역시 그런 재난 영화의 속성을 잘 보여준다.
 
 
<재난 영화의 공식>영화 < 해운대 >는 하나의 가정에서 시작한다. ‘만약 여름 피서철에 해운대에 쓰나미가 닥친다면….’
상상은 참신하지만 의외로 결과는 싱겁다. 도시는 물바다가 될 것이고 해운대에 운집한 많은 사람들이 죽는 것으로 마무리 될 것이기 때문이다. 몇 분 동안 물난리를 보여줄 수는 있겠지만 사실 이것만으로는 두 시간짜리 영화를 끌고나가기는 무리다. 그래서 감독은 해운대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을 보여준다.

물론 이것은 한정된 예산 때문에 선택한 방법이기도 하다. 실제로 영화 < 해운대 >는 일반적인 할리우드 재난 영화의 10분의 1도 안 되는 예산으로 제작되었다. 의도가 어떻든 간에 할리우드의 재난 영화와 차별화하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다.

비록 CG는 다소 어설프지만 영화의 많은 부분은 CG가 아닌 부산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한국적인 색깔을 지닌 색다른 재난 영화가 되었고 흥행에도 꽤 성공은 거두었다.

 


 

<부산 사람들의 휴먼드라마>

주인공 만식(설경구)은 2004년 인도네시아 지진해일이 발생했을 때 실수로 연희(하지원)의 아버지를 잃게 된다. 이 사고의 죄책감 때문에 평소 연희를 좋아하면서 고백하지 못하는 만식은 어느 날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로 결심하고 멋진 프로포즈를 준비한다.

한편 지질학자 김휘(박중훈) 박사는 대마도와 해운대를 둘러싼 동해의 상황이 인도네시아 지진해일 당시의 상황과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는 대한민국도 쓰나미에서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지만 정부 관계자들은 확률적으로 희박하다며 흘려 듣는다.

결국 해운대에서 겨우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만식과 연희에게 쓰나미가 몰아닥친다. 물론 휴가철을 즐기기 위해 해운대를 찾은 수백만의 시민들도 모두 함께 쓰나미에 휩쓸린다.

영화는 주인공 만식 외에도 여러 주변 인물들을 함께 보여준다. 그리고 그들은 저마다 구해야 하는 소중한 사람들이 있다. 김휘 박사는 자신의 아내와 딸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해양구조대원(이민기)은 바다에 빠진 자신의 여자 친구를 구하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는다.

사실 해운대는 재난영화이지만 의외로 재난 부분의 비중이 약한 편이다. 복선만 계속 보여주다가 러닝타임이 절반에 이르러야 비로소 본격적인 사건이 시작 된다.  영화의 대부분을 감독은 인물들이 ‘구출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는 데 할애한다.

< 해운대 >가 재난 영화임에도 휴먼드라마로서 성공한 것은 이렇듯 등장인물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했던 감독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자연은 인간을 배려하지 않는다>

< 해운대 >의 장면이 실제 상황이고 자신이 지진·해일이 엄습하는 장소에 놓여 있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생존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

 


영화 속에서 쓰나미 경보가 울리자 사람들은 가지고 있던 짐을 내던지고 높은 곳을 향해 뛰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진이나 해일 경보가 발생하면 일단은 치안 관계자들의 안내에 따라 높은 곳으로 신속히 대피하는 게 중요하다.

자동차로 이동하면 교통체증 때문에 오히려 대피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니 도보로 이동하는 게 보다 안전한 방법이다. 또한 바다나 강이 범람하고 도시에 물이 차오르면 물보다 위험한 것이 ‘감전’이다.

영화에서는 만식과 연희가 감전을 피하기 위해 전봇대에 올라가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실제 상황에서 그리 권장할 만한 방법이 못 된다.

전봇대 같은 기둥은 생각보다 그리 튼튼하지 않다고 한다. 지진으로 기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이런 기둥은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다. 사실 지진이 났을 때 사망자의 대부분은 건물이나 기둥이 무너지면서 발생한다.

쓰나미는 우리나라에서 흔치 않은 일이지만 여름철에는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해일이나 홍수가 자주 발생한다. 매년 사망자가 끊이지 않는다.

냉정하게 말하면 자연은 그저 자신의 순리에 맞게 흘러갈 뿐, 그다지 인간을 배려하지 않는다. 아프리카 사람들이 가뭄으로 극심한 고생을 할 때도 태평양 한 가운데에서는 의미 없는 비가 내린다.

살다보면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재난도 겪는다. 하지만 그 속에서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는 힘은 언제나 누군가에 대한 ‘사랑’이다.
 

:

대한민국 안전정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카테고리 없음 | 2013. 8. 29. 23:04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국민행복시대의 최우선 과제인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국민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안전정보 통합관리시스템"과 "국민생활안전지도"가 개발된다고 한다.


 

 

"안전정보통합관리시스템"은 그동안 부처별로 관리하던 재난·교통·생활안전사고 및 범죄정보 등 다양한 안전정보를 통합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최근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정부3.0" (국민들에게 맞춤형 행정정보 제공)과도 맥을 같이 한다.



이를 통해 제공할 대표적인 서비스는 생활안전지도(인터넷, 스마트폰), 안전지수, 안전한 지역만들기 포털, 지역 안전진단 및 컨설팅, 재난예측 및 분석기능 등이다.  특히 생활안전지도의 경우 올해 4대분야(범죄·재난·교통·생활안전)에 대해 10여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범구축해 2014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개시하며 2014년 하반기에 전 지역으로 범위를 확대해 공개할 예정이다.


생활안전지도가 구축되면 경찰서·소방서·CCTV 등 안전시설의 위치정보와 범죄발생지역에 대한 분석정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등하굣길을 안내하거나 여성이 밤길을 편안하게 다닐 수 있도록 국민 맞춤형 안전정보가 제공될 수 있으며, 자치단체나 경찰서가 지역의 사고위험시설을 개선하거나 위험지역의 순찰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산업안전과의 연결 아이디어 : LBS(Location-Based Service, 위치기반서비스) 기반으로 한 산업안전 및 산업재해 통계 관련 맵 개발 추진
<예시> 산업재해통계 맵 상 A 지역의 B 업종에서 산업재해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A 지역 집중 지원 등

:

보행 중 스마트폰 음악 듣기 문자 보내기의 위험성

카테고리 없음 | 2013. 8. 29. 00:51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올해 초 필자가 다니고 있는 회사내 상사의 아드님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고가 있었는데, 그 사고의 원인 중의 하나가 보행 중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었다는 것이라고 전해 들은 적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이렇한 상황에서의 교통사고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지난 8월 20일 밤 0시30분쯤 서울 동대문구 장안둑길 횡단보도에서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이어폰을 귀에 꽂은 채 길을 건너던 모 대학교 1학년 김 모(20)양이 차에 치여 숨졌다. 사고 차량 운전자 양 모(49)씨는 뺑소니를 쳤다가 뒤에 오던 택시 기사의 신고로 하루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하천 산책로와 인근 주택가를 연결하는 건널목인 이 곳은 야간엔 점멸신호로 바뀌는 곳이었지만 차량 운전자도, 보행자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가 사고가 일어났다.


빠른 속도로 달려오던 양씨는 길을 건너던 여대생을 그대로 친 뒤 속도를 줄이지 않은 채 골목길로 뺑소니를 쳤다. 양 씨는 피해자가 차에 치여 허공으로 뜨는 걸 봤지만 순간적으로 겁이 나 도망쳤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음주운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현장에 설치된 CCTV 영상을 토대로 차종을 파악한 뒤 인근 지역에서 사고 흔적이 남은 승용차를 발견해 양씨를 검거했다. 김 양은 뇌사상태에 빠졌다가 44시간 만에 숨졌다.

위의 교통사고 사례처럼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음악 듣기 또는 문자 보내기 등)은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아주 위험하고 불안전한 행동임을 깨닫고 될 수 있으면 아니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은 정말 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건 어느 누구를 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명과 안전에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

현대판 모순 '편리한 스마트폰이 목에는 불편함 가득'

Safety | 2013. 8. 29. 00:38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20대 회사원 L씨는 몇 주전부터 목에 뻐근함을 자주 느끼고 어깨와 등의 통증으로 밤 잠을 못 이루는 고통을 겪었다. 결국 병원을 찾은 L씨는 ‘목 디스크’ 진단을 받게 되었다. 이처럼 최근에는 L씨와 같이 10~20대들의 목 디스크 질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척추의 노화로 인한 원인이라기 보다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장시간 스마트 기기 사용 등의 영향이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척추질환 목디스크는 잘못된 생활 습관과 자세로 발생 하는 경우가 많은데, 목디스크는 뼈 사이의 디스크가 앞으로 밀려나와 양 옆의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생기는 경추 질환인데, 특히나 젊은 층의 목 디스크 발생에는 ‘스마트폰’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손에 쥐고 활용하는 스마트폰의 특성상 시선이 아래로 향하며 목이 아래로 내려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고개를 숙인 자세로 사용하게 된다. 때문에 보행 중이거나 앉아서도 스마트폰을 장시간 활용하는 습관은 척추를 망가뜨리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가 경추간판에 무리를 주어 10~20대 젊은 층의 목디스크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잦은 어깨결림과 뒷목이 당기는 목디스크 초기증상이 보일 때 빠른 시일 내에 병원치료를 받아야 추가적인 디스크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라고 덧붙였다.
 
목 디스크의 초기증상을 자각한다면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비 수술적 치료로 효과를 보아야 한다.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운동치료, 신경성형술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목디스크 환자의 90%는 통증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환자의 만족도에 있어서도 수술적 치료보다 효과나 비용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최근 비수술치료를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목디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의 구부림을 최소화하고 자신이 불편한 자세를 장시간 동안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조금이라도 목이 당기거나 뻐근해지는 피로가 생기면 목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여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평소에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내려보며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컴퓨터로 장시간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모니터 눈 높이를 약간 낮게 맞추거나, 정면으로 향하게 고정하는 것이 목 디스크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동안 우리가 평소에 별 생각 없이 했던 작은 행동들이 목에 무리를 주는 행동일 수도 있다.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 만든 스마트폰이나 PC가 인간에게 해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부터 라도 목건강을 위해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200여 개의 맥 OSX 위젯 다운로드 받으세요.

카테고리 없음 | 2013. 8. 27. 23:14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제가 맥을 좋아하고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는 OSX에서 자유자재로 사용 가능한 위젯(Widget)이 있기 때문입니다. 계산기, 일정, 게임, 사전, 번역, 스포츠, 예약, 팟캐스트, 앨범, 매뉴얼 위젯 등  용량은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맥 사용시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작은 친구들이 OSX 위젯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접한 200여개 이상의 OSX 위젯을 무료로 그것도 한꺼번에 모두 다 받을 수 있는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위젯을 맥에서 자유롭게 불러서 사용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 'Widget Runner'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루트를 공유하겠습니다.



1. 200여개의 위젯을 한번에 다운로드 하기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면 200여개의 다양한 OSX 위젯을 클릭 한번으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Widget Runner 다운로드 하기
원래 맥에서 위젯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쉬보드(Dashboard)에 가서 위젯을 실행시켜서 사용을 하게 되는데 이런 작업이 이만저만 불편한게 아닙니다. 그래서 대쉬보드에 있는 위젯을 데스크탑 화면으로 불러와서 창을 떠나지 않고 바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약간 불편하기도 하고 실제 해보니 잘 안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욱 손쉽게 위젯러너를 설치해 놓으면 언제든지 필요한 위젯을 대쉬보드에 가지 않고도 데스크탑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양한 종류와 용도의 위젯도 다운로드 받으셨고, 편리하게 위젯을 실행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받으셨으니 맥 작업시 날개를 단 것처럼 자유롭고 재미있게 맥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