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화학물질 이렇게 관리하면 OK - 화학물질의 관리와 교육

Safety | 2011. 9. 22. 05:41 | Posted by 스마트 안전보건

근로자에게 정확한 화학물질 정보 알려야

화학물질의 관리 방법은 작업장에서 사용하는 화학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부수적 화학인자, 사용량 그리고 그 위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무엇보다도 작업장에서 사용하거나 발생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의 독성 그리고 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다음에는 그 정보가 과연 해당되는 근로자에게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즉, 화학물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이를 해당하는 근로자에게 인지시킴으로써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다.

사업주는 화학물질의 독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확보해 근로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만약 이것이 어려우면 화학물질 제조업자나 수입자, 공급자를 통해서 화학물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 작업장에서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은 라벨 부착,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위해설비나 공정 표지판·경고표지부착, 안전보건교육등이있다.

9947491_b191_625x625.jpg

라벨부착’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원

근로자가 취급하는 화학물질의 독성과 관리방법을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원은 화학물질 포장에 붙어 있는 라벨(label)이다. 그러므로 라 벨은 오랫동안 변하지 말아야 하고 내용물이 새어 나와도 손상되지 않도록 강하게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라벨은 포장(용기) 내에 있는 화학물질의 내용물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야 하고 중요한 독성에 대하여는 주의를 끌 수 있어야 한다. 심각한 독성을 갖는 물질일 경우 경고표시나 용어를 적절하게 사용해 심각한 위험을 경고 할 수있도록 해야 한다. 화학물질에 붙어 있는 라벨은 취급하는 사람이 가장 처음 그리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화학물질에 대한 정보이므로 화학물질의 명칭부터 내용·분량·경고표시·방법등을 잘 고려해 작성해야 한다.

MSDS’로 ‘근로자의 알 권리’ 충족시켜야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1단계 시작점은 항상 용기에 붙어 있는 라벨이다. 그러나 라벨은 작은 크기 때문에 안전보건자료 등 화학물질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런 점에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s)’ 는 표준화된 형태로 근로자에게 화학물질에 대한 보다 충분한 안전보건자료를 제공하는 편리한 수단이다.

MSDS는 화학물질의 안전과 보건, 환경과 관련된 16가지 정보를 포함한 자료를 말한다. MSDS 제도는 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제제를 제조·수입·사용·운반 또는 저장하고자 하는 사업주로 하여금 당해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과 관련된 자료를 작성해 사업장에 비치하도록 하고, 근로자가 유해·위험성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교육을 함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제도이다.

MSDS의 작성은 제조·수입·사용·운반·저장되고 있는 화학제품에 근거한 것이어야 하고, 취급자나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작업장에서 근로자가 쉽게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최신의 정보를 바탕으로 개정되고 보완되어야 한다. 작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화학물질에 대한 전체적인 목록과 함께 주요 독성에 유해성과 화재·폭발·누출에 관한 위험성의 자료가 신속하게 작성돼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MSDS를 확보할 수 없는 화학제품이거나 신규화학물질은 스스로 MSDS를 만들거나전문가에게 위탁해야한다.

하지만 MSDS가 제대로 활용되려면 게시·교육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에게 관련 정보와 의미가 실질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단지 법적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MSDS를갖추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9947536_6bbb_625x625.jpg

화학물질의 위험성 ‘경고표지’

화학물질의 경고표지는 화학물질의 독성과 자극성등의 건강장해와 인화성 및폭발성의 물리적 위험성에 관한 경고를 나타내는 표지이다. 이러한 경고 표지는 위험한 화학 물질을 운반하는 차량, 화학물질
을 저장하는 건물, 화학물질을 사용하는장소 등에 붙일 수 있다. 경고 표지는 작업장과 긴급 장소에서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게 할 수 있고, 일반주민에게는 화학 물질이 있는 장소의
존재 여부와 유해·위험의 특성을 알게 할 수 있으며, 화학물질로 인한 긴급 상황 시 올바른 대처 요령에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화학물질 재해 예방 위해 ‘근로자 교육’은 필수

근로자를 교육하는 것은 예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육을 통해서 근로자는 화학물질의 관리방법과 긴급상황 시 대처요령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을 통해 근로자는 작업장에서 화학 물질의사용 결정에도 참여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은 방법 및 내용이나 시기 등에 따라 작업 전 교육,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업무에 대한 교육, 공정이나 업무에 변화가 있었을 때 이를 알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교육 등으로 나눌 수있다. 특히 MSDS 교육은 화학물질 취급 근로자에게 유해·위험성, 취급시 주의사항, 응급조치 요령등의 내용으로 적절한 시기에 교육해야 한다. 작업장과 관련된 교육내용 중 중요한 것은 문서로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다.

c198.png

: